본문 바로가기

Something Useful/세상의 모든 팁

[세상꿀팁] 폭설 주의보! 빙판길 운전 법 A to Z !

어제 밤새 내린 폭설로 인해 교통이 완전히 마비됐었습니다.

강남의 어떤 관종끼(?) 폭발한 사내는 도로에서 스키를 탈 정도였으니까요!

 

 

겨울운전을 해보신 분이라면 빙판길 경험 한 번 씩은 있을실건데요, 빙판길 운전은

정말 목숨을 앗아갈 정도로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경험해보지 못하신 분은 여차하다가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빙판길에서 절대 사고 나지 않는 방법,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량의 얼음과 눈을 제거하자!

출발 전 차를 덮고있는 눈과 얼음을 제거하는 것은 안전운전의 첫 단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이물질을 제거하면 좋겠지만 출근하느라 시간은 없고, 어디부터 어떻게 제거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은

이것만 기억하세요!

차량 이물질 필수제거 순위

1. 앞유리

2. 운전석/보조석 창문

3. 사이드미러

4. 그 외 (뒷유리, 후방카메라 렌즈 등)

 

 먼저 앞유리는 눈이 내린 다음 날에 햇빛에 의해 눈이 살짝 녹았다가 다시 얼어 얼음이 맺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성에제거기, 스크레이퍼(끌) 등의 도구가 없다면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를 꺼내 긁으시면 됩니다. (손이 좀 시렵겠지만요...)

 그 후 운전석과 보조석 창문은 좌/우를 살피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물질을 제거해 주시고 사이드미러 역시 필수로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나머지 부분은 시간여유가 있으면 이물질을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속만이 살길이다!

사실 빙판길운전의 가장 핵심입니다. 감속, 감속, 그리고 감속하시면 절대 사고가 날 일은 없습니다. 그럼 어느정도 까지 감속을 해야하느냐? 이건데요. 운전을 조금 해보신 분이라면 땅의 상태에 따라 '어느정도로 달리면 되겠다' 라는 감이 오실겁니다. 그런데 운전 초보자분들은 잘 감이 안오시죠? 이렇게만 하세요.

 

다른 차들이 다니는 도로에서 속도: 무조건 옆 차보다 느리게

차들이 잘 다니지 않는 골목: 20 km/h 이하

 

위의 속도만 잘 지켜주시면 절대로 사고날 일 없습니다. 당신의 생각보다 훨씬 더 느리게 주행하세요. 조금 빨리 가려고 하다가 삶이 빨리 끝날 수 있으니까요:(


브레이크 밟는 방법!

제동 시 평소처럼 브레이크를 밟으면 빙판길에선 사고가 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일단 이것만 기억하세요.

'빙판길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밟을수록 사고난다'

차를 멈추기 위해선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제동거리보다 훨씬 전부터 엑셀에서 발을 뗍니다. 자동으로 감속되기를 기다리는 것이죠. 그리고 차의 속도가 현저히 느려졌다 싶으면 살포시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을 멈추어 줍니다.

 

!주의할 점!

오르막길에서는 웬만하면 주행속도를 유지해주세요. 혹시라도 오르막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아 차가 멈추게 되면, 다시 엑셀을 밟았을 때 헛바퀴가 돌며 미끄러 질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자!

엔진브레이크가 생소하신 분들이 있을겁니다. 아주 쉽게 설명드릴게요.

요즘 대부분 오토(자동변속기어)차를 운전하시죠? 변속기를 잘 보시면 P(주차), N(중립), D(주행)이 있고 주행 옆에 '+', '-' 표시가 보일거에요. 자동변속기어이지만 수동으로 변속하겠다 라는 의미입니다.

'+' 쪽으로 기어를 움직이면 2단에서 3단으로, 3단에서 4단으로 단수가 변할거고 반대로 '-' 쪽으로 움직이시면 숫자가 내려가겠죠? 주행 중 '내가 속도가 좀 빠른 것 같다'고 느껴지시면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수동변속으로 기어를 2단으로 낮추세요. 그럼 자동차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알 수 있을거에요. 빙판길에서는 웬만하면 2단으로 출발하시고, 3단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차가 미끄러질 경우! 핸들을 미끄러지는 쪽으로!!

아무리 조심할지라도 차가 미끄러질 수 있는데요, 운전초보자 분들 절.대.로. 브레이크 꽉 밟으면서 어떡해 어떡해!! 하지 마세요. 여러분들이 이미 감속만 하셨다면 사고가 크게 나지 않으니 걱정마세요!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으면 바퀴가 잠기게되고 더 이상 통제가 불가능 합니다.

 

출처: ICYROADSAFETY.COM

 

먼저 차가 미끄러진다면 대부분 차의 뒷꽁무늬가 미끄러지는 경우일 것입니다. 그럼 침착하게 핸들을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돌립니다. 만약에 차 뒷꽁무늬가 오른쪽으로 미끄러진다면 핸들을 오른쪽으로 꺾어주세요. 그리고 엔진브레이크는 천천히 1단으로 맞춰주시고 차량이 거의 멈췄다 싶으면 살짝 브레이크를 밟아주시면 됩니다. 긴장만 하지 말고 머리속으로 떠올리면서 차근차근하세요:)

 

그럼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