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mething Useful/세상의 모든 팁

[인터넷 속도 측정] 우리집 인터넷 속도는 얼마일까? 인터넷 속도 쉽게 확인하기!

오늘 포스팅은 인터넷 속도를 쉽게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우리집 인터넷 속도를 알고 계신 분들도 있지만 모르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또한 1기가 인터넷을 쓴다고 해서 곧이 곧대로 1기가라고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속도 저해 요인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 속도를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쉬운 방법과 상세한 방법을 모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속도 측정 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

1. 속도의 단위

 흔히 '500메가 인터넷' 이라고 한다면 인터넷의 속도는 500메가, 다시 말해 500 Mbps(500 Mega bit per second)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Mbps는 인터넷 속도를 나타내는 기본 단위로서 초당 500 메가 비트의 전송이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또한 1 Byte = 8 Bit 이고, Mega는 1,000,000배를 뜻하는 말이므로 때문에 500 Mbps는 초당 62.5 MByte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다운로드 속도가 약 60메가 정도 나온다는 소리입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기가 인터넷의 경우 1기가는 약 1000메가에 해당하므로 초당 125메가 정도의 다운로드 속도가 나옵니다. 이론적으로는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면 1GB의 파일을 다운 받는데에 8~9초가 걸리게 도비니다. (물론 실제로는 조금 더 걸립니다.)

 

2. 용어 설명

- 지연시간: 데이터가 인터넷을 통해 목적지를 왕복할 떄 까지 지연되는 시간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지연시작이 짧을수록 인터넷이 안정적인 것입니다.

- 손실율: 데이터가 전송되다가 손실/유실되는 양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유실율이 낮을수록 인터넷의 품질이 좋은 것입니다.

 

3. 측정 전 모든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닫으시기 바랍니다.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한 세팅입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

1. FAST.com 이용

https://fast.com

 

인터넷 속도 테스트

회원님의 다운로드 속도는 얼마나 될까요? FAST.com의 간편한 인터넷 속도 테스트로 몇 초 안에 ISP 속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fast.com

 인터넷속도를 가장 쉽게 측정하는 방법은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Fast닷컴은 클릭 한 번 없이 굉장히 직관적으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주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잠시 기다리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의 속도가 나옵니다. 측정완료된 후 상세정보보기를 클릭하여 지연시간과 업로드 속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사이트 하나만으로도 우리가 필요한 인터넷 속도를 얻을 수 있지만 상세정보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Fast.com을 통해 측정한 우리 회사 인터넷 속도. 무슨 조선시대냐?

 

2.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 홈페이지 이용 (SKT, KT, LG U+)

 기본적으로 통신 3사에서는 모두 인터넷 속도 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를 제외한 사이트는 모두 타 통신사도 이용 가능합니다. 보다 정확한 인터넷 속도와 함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로그인'을 해야한다는 굉장히 치명적인 귀찮음이 따릅니다.

 

<SKT 인터넷 속도 확인>

 

생각대로 이루어지는 세상 T world - 인터넷 품질측정

네트워크 성능면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의 평균, 최대, 최소, 표준편차 RTT(Round Trip Time) 평균, 최대, 최소, 표준편차 패킷 손실률(UDP) 경로추적

myspeed.tworld.co.kr

<KT 인터넷 속도 확인>

 

속도테스트 | 글로벌 No.1 KT

측정항목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최대값, 최소값, 평균, 편차) UDP Ping 패킷 지연(최대값, 최소값, 평균, 편차, 손실 등) 경로 추적 테스트 OS 정보, CPU / RAM 정보 브라우저 종류 및 버전정보 *익스플로러는 호환성 보기를 해제하셔야 정확한 버전을 알 수 있습니다.

speed.kt.com

<LG U+ 인터넷 속도 확인>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 < 상품 서비스 품질 확인 | LG U+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드립니다.

www.uplus.co.kr

 

 

3.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 품질측정 시스템 사용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인터넷 품질측정 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보다 정확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준다는 평이 있습니다.

(http://speed.nia.or.kr)

 

한국정보화진흥원 - 인터넷 품질측정 시스템

 

speed.nia.or.kr

4. 벤치비 초고속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는 기본적으로 NIA와 비슷한 면이 있지만 모바일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 WIFI와 데이터 속도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http://www.benchbee.co.kr)

 

벤치비 초고속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www.benchbee.co.kr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해서 인터넷 속도를 확인해보세요:)

그럼 2000!!